|
|
TOEFL SPEAKING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Internet-Based Test
|
|
|
1)소개
토플이란?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은 미국 뉴저지 주의 Princeton에 있는 ETS(Education Testing Service)에서 주관하는 국제적인 영어 시험으로써 미국, 캐나다를 비롯한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에 유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80여 개국에서 실시되는 시험이다.
IBT토플 특징
- Speaking 영역이 추가 되고, Structure영역이 사라진다.
-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의 한가지 능력만을 평가하는 유형의 문제 외에도 Listening-Speaking, Reading-Listening-Speaking, Reading-Listening-Writing과 같은 통합형 문제가 출시된다.-응시자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컴퓨터상에서 조절되는 CAT(Computer Adaptive Test)방식이 아닌, 예전의 PBT에서와 같이 정해진 문제들이 일정한 조합에 따라 출제되는 방식이 채택된다.
- ? IBT의 총점은 120점이고 시험 시간은 약 4시간이며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순으로 진행된다. 시험은 1년에 30-40회 정도 실시되며, 시험은 전용 컴퓨터 단말기가 마련된 ETS의 Test Center에서 치러지게 된다.- IBT는 인터넷을 이용해 시험 접수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험 후 15일이면 시험 성적도 확인할 수 있고 우편물로 수취도 가능하다. 또한 성적은 총점과 함께 영역별 점수까지도 평가된다.- 4개 시험 영역 모두 NOTE TAKING이 허용되며 문제를 풀 때 이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NOTE TAKING 용지는 시험이 끝나면 모두 수거된다.
|
|
토플 스피킹 구성및 배점 |
시간 |
20분 |
문제 수 |
6개 |
점수 |
각 문제가 4점 만점으로 채점되며,평균 점수를30점 만점을 기준으로 환산 |
구성 |
- 독립형 (Indcpcndcnt)
- 독립형 (Indcpcndcnt)
- 통합형 (Intcgratcd):읽기 > 듣기 > 말하기
- 통합형 (Intcgratcd):읽기 > 듣기 > 말하기
- 통합형 (Intcgratcd):듣기 > 말하기
- 통합형 (Intcgratcd):듣기 > 말하기
|
|
|
|
|

실전 모의고사 샘플
Q1.독립형문제1-Independent tasks(개인적 선호도 말하기)
주로 대학생에게 친숙한 주제, 특히 캠퍼스 내에서 학생들에게 대화거리가 될수있는 경험에 관한 주제를 자주 다룬다.
대개 대학생들에게 친근한소재의 사람이나 장소,사물,사건의 4개영역에서 출제된다.
빈출유형:
- 가장 밀접한 관계가있는 사람(가장기억에남는 선생님,친구,자기인생에 큰영향을 준사람,존겨인물)
- 가장 밀접한 관계가있는 장소(가장좋아하는 공원이나 공공장소,방문해본곳중에 가장 최고라고생각한 도시)
- 가장 밀접한 관계가있는 사물(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 가장좋아하는 교통수단, 가장좋아하는 음식)
- 가장 밀접한 관계가있는 사건(가장 기억에 남을 기념일, 가장좋아하는 수업, 가장인상적인것,사회적사건)
ex)Q1. Describe the most memorable anniversary in your life. Use reasons and details to support your response.
|
Q2.독립형문제2-Independent tasks(개인적 선택에 대해 말하기)
두가지 상황을 주고 그중 한가지를 선택해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개하는 선택형문제 형식을 취하거나 대립되는 상황을 주고 찬반을 묻는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분명하고 유창하게 전개할 것을 요구하고있다.
빈출유형:
- 하나의 동일 주제에 대해 두가지 alternatives가 주어지는 유형의 문제
(여가시간에 책을 읽는가,아닌가?, 인터넷 자료가 유용한가, 책자료가 유용한가? )
- 대립되는 두주제에 주어지고 어느 의견에 동의하는지를 묻는 유형의 문제
(여유돈이 있다면 저축할것인가, 쓸것인가, 어린이 Tv 시청에 제약이 필요한가 아닌가?)
ex)Q2. Some people like to have a long vacation. Others like to have several short vacations. Which do you prefer? Use specific reasons and examples to support your answer?
|
Q3.통합형문제3-Integrated (대학생활에 대해 읽고 듣고 말하기)
캠퍼스 내에서 일어날수 있는 정책,계획,규칙에 대한 발표문 또는 공고문이나 관계된 사람이 학교 신문 편집자에게 보낸편지 또는 이메일을 읽고, 그와 관련된 두사람의 대화 내용을 들은 후 문제에서 지정한 한사람의 의견을 요약하는 형식.
빈출유형: 주차규칙,학교버스, 교육시스템변환,기숙사 라디오사용제한,체육관확충반대의견,조각상 구입반대의견...
|
Q4.통합형문제4-integrated (대학 강의에 대해 읽고 듣고 말하기)
학술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며, 전공분야에 대한 짧은 읽기 지문을 읽고 이오 관련되 교수의 강의를 들은후, 두내용을 통해 얻은 정보를 종합하여 전달하는 능력을 요구하는 질문을 주어진다.
통합형문제 구성
- 읽기 :80~100단어의 지문을 45초 내에 읽는다. 캠퍼스내의 발표문 또는 공고문 이메일 또는 편지에 주어진다.
- 듣기 :60~80초 동안 주제에 대한 discussion이 대화로 주어진다. 둘중 한사람은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갖는다.
- 스피킹 질문: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문제에서 지정한 화자가 지지하는 이유를 파악해야한다.
빈출유형: 생명과학(life Science) / 사회과학 (Social Science) / 자연과학(physical Science) / 인문과학 (the Humanities)
|
Q5.통합형문5-integrated (대학생활에 대해 듣고 말하기)
대학생들이 캠퍼스 내에서 부딪힐수 있는 문제와 그해결책에 관한 두 사람의 짧은 대화를 듣고 그와 관련된 질문이 출제된다.
두사람의 대화에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내놓은 해결책을 요약하는 능력을 보여줘야하며, 자신이 선호하는 해결책을 선택하여 그이유를 들어주어진 시간안에 논리적으로 답변해야한다.
문제구성
- 듣기 : 대화듣기/대화관련된 사진 제시
60~80초 동안 주제에 대한 discussion이 대화로 주어진다. 둘중 한사람은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갖는다
- 스피킹문제: 문제가 무엇이지 정확히 파악하여, 문제에 지정된 화자가 지지 또는 반대하는 이유나 방법을 이해해야한다.
note talking 을 통해 받아적은 내용을 연관시켜 자신의 의견을 요약하여 말한다.
빈출유형: 스케줄에 대한문제(schelduling conflicts) / 공부에 어려움( difficulties in studying) / 경제적어려움 (financial difficulties)
교내생활어려움 / 학생선거어려움
|
Q6.통합형문제6-integrated (학교강의 듣고 말하기)
다양한 학문분야의 강의나 특정 전문 용어에 대한 정의를 다룬 강의를 일부 듣고 그 내용에 대한 질문이 출제된다. 강의 주요정보를 정확히 이해하여 요약하는 능력과 논리적으로 자신의 말로 바꾸어 답변해야한다.
문제구성
- 듣기 : 대화듣기/대화관련된 사진 제시
60~80초 동안 주제에 대한 discussion이 대화로 주어진다. 둘중 한사람은 찬성 또는 반대의 의견을 갖는다
- 스피킹문제: 강의의 주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제시된 구체적인 정보요약해야한다.
ote talking 을 통해 받아적은 내용을 연관시켜 자신의 의견을 요약하여 말한다.
|
|
|
Toefl speaking 시험은 “말하기”시험입니다.
기존의 “읽기,쓰기” 방식에서 벗어나 “말하기,듣기”로 공부 방식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수업진행안내: 교재 준비가 완료된후, 시험문제에 나오는 유형에 따라 수업을 진행합니다.
강사님의 질문에 답변에 성실히 답변을 해주세요. 수업중 틀린 문법과 어휘 표현력등을
교정 받으실 수 있습니다. 1:1수업인 만큼, 학생의 요구에 따라 수업 스타일을 마추어 나가실수 있습니다.
*예습: 수업전 문제 유형을 파악 하고,예상 답안을 만들어 봅니다
*수업진행: 시험 유형에 따른 질문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독립형문제Q1~Q2-Independent tasks
|
선생님의 질문 Q1~Q2에 대해 성실히 답변해 주세요.
학생의 스피킹 답변후 담당선생님은 틀린 발음,문법,어휘를 교정후 채팅창에 따로 틀린문장교정문장으로 타이핑해드립니다.
문제의 답변의 Answer Point -주제언급->이유언급->-근거제시-> 결론 대로 다시한번 연습합니다.
상황에 따라 더 좋은 문장,어휘를 제시해드립니다.
|
통합형문제 Q3~Q6 Integrated tasks
|
학생은 지문을 주어진 45초이내 읽은후, 어떤주제에 대한 토론내용을 듣고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스피킹을 합니다.
읽기에서는 주제파악,세부사항 파악을 하도록 연습하며, 듣기에서는 중심된 의견 내용의 의견 이유를 메모를 합니다.
읽고 들은 내용의 정리를 토대로 주제에 대한 찬반,이유,근거,결론 순서대로 말할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학생의 스피킹 답변후 선생님이 발음,문법,어휘를 스피킹으로 교정후 채팅창에 따로 틀린문장교정문장으로 타이핑해드립니다.
상황에 따라 더 좋은 문장,어휘를 제시해드립니다.
복습:수업후 반드시 레코딩 파일을 들으며 다시 복습해 주세요.
자신의 목소리를 직접 들으며, 틀린부분과 좋았던 부분을 체크하고 연습하는 것이 스피킹 능력을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