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는 영국문화원 (The British Council),
켐브리지 대학 (UCLES; University of Cambridge Local Examinations Syndicate),
호주 IDP 에듀케이션 (International Development Program of Australian University and College)
에 의해 공동 개발, 관리, 운영되는 국제적인 영어능력 평가시험입니다.
|
|
특징: IELTS 시험은 영어의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시험입니다.
|
|
구성 및 배점:
시험구성: Academic Module과 General Training Module 모두 Listening과 Speaking은 공통이며
Reading과 Writing만 Academic과 General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으며 여기서는
Academic Module을 중심으로 봅니다.
|
|
|
|
영역 |
문제 수 |
시간 |
Academic Module |
General Training Module |
|
|
Listening |
40문항 |
30분 |
Academic Reading |
General Reading |
40문항 |
60분 |
Academic Writing |
General Writing |
2문항 |
60분 |
Speaking |
인터뷰 |
15분 |
|
|
|
|
|
|
Listening: [ Time: 30 minutes / Question: 40 / questions Section: 4 Sections ]
|
The first two Sections는 2명의 대화를 통한 생활영어 수준의 대화형식이다.
- A conversation about travel requirements(여행구비서류에 대한 관련 대화)
- Facilities in a flat(아파트 시설에 대한 관련 대화)
- Arrangements for meals during a conference(회의기간동안의 식사 준비)
- 마지막 two sections은 학교교육 현장에 관한 내용, 3~4명의 대화자 등장하며, 처음 two sections보다 유학에 필요한 대화형식을 취하고있다.
- A conversation between a tutor(과제물에 대한 학생과 선생의 대화)
- A student about an assignment or between three students in a common room planning a research project (연구프로젝트를 계획하는 학생 들간의 대화)
- A lecture or talk of general academic interest(일반 학문적 관심사에 관한 강의나 토론)
본문은 section이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 질 것이며, 문제의 topics은 한 특정한 전공 수험자에게 치우치지 않는
일반적인 평이한 내용입니다.
- Multiple choice(사지선다형)
- Short-answer questions(단답형)
- Sentence completion(문장의 빈칸 채우기)
- Notes/summary/diagram/flow chart/table completion(메모/요약/그림/도표/차트 채우기)
- Labeling a diagram which has numbered parts (그림을 순서대로 분류)
- Classification(등급분류)
- Matching(서로 연결하기)
- 문항의 지시사항이 쉽고, 예시문제는 답이 주어져 있을 겁니다.
- 가능하면 문제를 먼저 읽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Listening Module은 일회만 청취 합니다. 문제를 먼저 읽게끔 시간을 줍니다.
- 먼저 시험지에 답을 기재 한 후 나중에 약10분간 시험 답안에 옮겨 적을 시간을 줍니다.
- 문제지는 반출이 금지 되어 있습니다.
|
Academic Reading: [ Time: 60 minutes / Questions: 40 / Words: There are three reading passages
with a total of 1,500~2,500 words ]
|
본문은 잡지, 사설, 책 그리고 신문에서 발췌한 글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평범한 주제를 다루었으며,
비 전문인 들도 쉽게 이해 가능한 글을 발취했습니다. 또 본문은 수험자가 후에 수학하게 될 Postgraduate or
Undergraduate courses에서 배우게 될 법하고, 인지도가 높아가는 issues를 다루고 있습니다.
적어도 하나의 본문은 논리적인 논쟁의 글, 또 다른 본문은 그림, 도형, 그래프, 삽화를 통해 설명된 본문을
기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어려운 전문용어 일 경우 이미 수험자를 위해 용어해설을 해 두었습니다. 물론
Test는 진행될수록 난이도는 어려워 질 것입니
질문의 특성에 따라 몇몇 질문은 본문 후에 질문 되어지거나 그렇지 않을 시에는 본문 전에 질문 되어 질 것입니다
- Multiple choice(사지선다형)
- Short-answer questions(단답형)
- Sentence completion(문장의 빈칸 채우기)
- Notes/summary/diagram/flow chart/table completion (메모/요약/그림/도표/차트/차트 채우기)
- Choosing from a 'heading bank' for identified paragraphs/sections of the text (논리적으로 일치하는 문단 찾기)
- Identification of writer's views/attitudes/claims-yes, no or not given (저자의 견해/자세/주장확인)
- Classification(등급분류)
- Matching lists/phrases(서로연결하기)
- 문제의 지시사항은 쉽고, 예시문제는 답이 주어져 있을 겁니다.
- 독해지문과 문항은 질문지에 나와 있고, 질문지에 메모를 해도 된다. 반출은 금지 되어 있습니다.
- Listening과 같이 답을 옮겨 적을 시간을 주지 않으므로 60 minutes를 엄수 하여야 합니다.
|
General Training Reading: [ Time: 60 minutes / Questions: 40 / Words: There are three reading passages with a total of 1,500~2,500 words ]
|
자료는 게시문, 광고, 공식서류, 책자, 신문, 카탈로그, 안내 전단, 시간표, 책과 잡지에서 발췌된다.
첫째 문항 부문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주제에 관련되어 있으며, 영어의 기본적인 언어학적 지식을 가지고 주로
일반적이고 사실적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과제가 있다.
두 번째 문항은 예를 들어 학습과정 자체나 복지 시설 이용 시 필요한 것 등 학습 생활에 필요한 것에 초점을 둔다.
이 부문은 자세하고 복잡한 영어로 이루어진 내용을 포함한다.
세 번째 부문은 일반적인 읽기로 더욱 복잡하고 긴 내용의 산문이지만, 응시자에게 익숙한 폭 넓고 일반적인
내용에서 논쟁적인 내용보다는 묘사적, 서술적이고 지시적인 데에 중점을 둔다.
질문의 본질에 따라 문항은 본문을 읽기 전에, 또 일부는 후에 제시될 수도 있다
- Multiple choice(사지선다형)
- Short-answer questions(단 답형)
- Sentence completion(문장의 빈칸 채우기)
- Notes/summary/diagram/flow chart/table completion (메모/요약/그림/도표/차트/차트 채우기)
- Choosing from a 'heading bank' for identified paragraphs/sections of the text (논리적으로 일치하는 문단 찾기)
- Identification of writer's views/attitudes/claims-yes, no or not given/true, false or not given(저자의 견해/자세/주장확인)
- Classification(등급분류)
- Matching lists/phrases(서로연결하기)
- 문제 지시사항은 명확하여 따라 하기가 쉬우며, 익숙하지 않은 질문 형태는 예가 주어진다.
- 독해지문과 문항은 질문지에 있으며, 응시자는 질문지에 메모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지는 시험장 밖으로 가지고 나갈 수 없다.
- 모든 답안은 60분 시험 중에 답안지에 기입해야 하며, 답안을 옮겨 적는 시간은 따로 주어지지 않는다
|
Academic Writing: [ Time:60 minutes / Task: Two tasks / Task 1: 20 minutes, at least 150 words / ask 2: 40 minutes, at least 250 words ]
|
Task 1 문제 유형
Diagram(그림) . Table (도표) . The information in their own words(정보)
평가기준
Organize, present and possibly compare data(데이터의 논리적 전개 능력)
Describe the stages of a process or procedure(절차나 과정의 전개를 표현하는 능력) . Describe and object
or event or sequence of events(일 목적 혹은 전개과정 설명 능력)
Explain how something works(일의 전개 과정 설명 능력)
Task 2 문제형식 주장, 견해, 문제 해결
- Present the solution to a problem(문제 해결 능력)
- Present and justify an opinion(논리적 주장으로 정당화 할 수 있는 능력)
- Compare and contrast evidence, opinions and implications (증거, 능력, 암시 등을 비교 대조하는 능력)
- Evaluate and challenge ideas, evidence or an argument(의견,증명,생각 등을 검토 주장하는 능력)
- 작문 주제는 일반 관심사의 범주에 속하고,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항이다.
- 대학이나 대학원을 진학하는 학생 수준에 맞는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주제이다.
- 응시자는 작문하면서 논조, 문장구조, 문체, 내용을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 올바른 답안은 짧은 에세이나 일반 리포트 형식이 된다.
- 전문지식을 요구하지 않으며, 각 문항은 개별적으로 평가된다.
- 둘째 문항의 득점 비중이 첫째 문항보다 높다.
- 응시자는 질문지에 메모를 해도 되며, 시험장 밖으로 가지고 나갈 수 없다.
- 모든 답안은 답안지에 기재되어야 한다.
|
General Training Writing: [ Time: 60 minutes / Task: Task 1,2 / Task 1: 20minutes, at least 150 words / Task 2: 40 minutes, at least 250 words ]
|
Task1은 주어진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편지를 쓰는 과제로서 주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상황 설명을 잘 해내야 한다.
평가기준
- Engage in personal correspondence(개인의 의사교환 능력)
- Elicit and provide factual information(사실상의 주어진 자료를 잘 끌어내어 표현하는 능력)
- Express needs, wants, likes and dislikes(요구 사항과 싫고 좋음을 분명히 표현하는 능력)
- Express opinions(views, complaints etc.(견해,관점, 불편 사항 등을 표현하는 능력)
Task2 문항은 본인의 관점 또는 논쟁의 근거, 문제를 표현하는 과제이다. 다음의 능력을 평가하는 목적이 된다.
평가기준
- Provide general factual information(일반적, 사실상의 정보 제공)
- Outline a problem and present a solution(문제를 약술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
- Present and possibly justify an opinion, assessment or hypothesis (견해, 평가, 가설 등을 정당화하고 표현하는 능력 )
- Present and possibly evaluate and challenge ideas, evidence and argument (아이디어, 증거, 논쟁 근거 등을 평가하고 표현하는 능력)문제의 주제는 일반적인 것을 다루므로 응시자들의 전공 영역의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 Travel(여행)
- Accommodation(숙소)
- Current affairs(시사)
- Shops and services(상점과 서비스)
- Health and welfare(건강과 복지)
-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직업과 관련된 보건 및 안전)
- Recreation(레크레이션)
- Social and physical environment(사회 및 물리적 환경)
- 응시자는 작문 논조, 문장구조, 수사법, 문체 내용을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 적절한 답안은 첫번째 문항은 개인적 서신 교환과 짧은 에세이나 일반적 리포트의 작성으로 이루어진다.
- 전문적인 지식이 기대되는 것은 아니고, 각각의 문항이 개별적으로 평가되나 Task2 문항의 비중이 더 높게 적용된다.
- 응시자는 문제지에 필기가 가능하나 시험장 밖으로 가지고 나갈 수는 없다.
- 답안은 반드시 답안지에 기재해야 한다.
|
Speaking: [ Time: 10 ~ 15 minutes / Section: 5 Sections ]
|
Speaking (from 1 July 2001)
The Speaking Module takes between 11 and 14 minutes. It consists of an oral interview between the candidate and an examiner.
There are three main parts. Each part fulfils a specific function in terms of interaction pattern, task input and candidate output.
In Part 1 the candidate answers general questions about themselves, their homes/ families, their jobs/studies, their interests, and a range of similar familiar topic areas. This part lasts between four and five minutes.
In Part 2 the candidate is given a verbal prompt on a card and is asked to talk on a particular topic. The candidate has one minute to prepare before speaking at length, for between one and two minutes. The examiner then asks one or two rounding-off questions.
In Part 3 the examiner and candidate engage in a discussion of more abstract issues and concepts which are thematically linked to the topic prompt in Part 2. The discussion lasts between four and five minutes.
All interviews are recorded on audio cassette.
The overall structure of the test is summarised below.
|
Part |
Nature of interaction |
Timing |
Part 1
Introduction and interview |
Examiner introduces him/herself and confirms candidate's identity.
Examiner interviews candidate using verbal questions selected from
familiar topic frames. |
4-5 minutes |
Part 2
Individual longturn |
Examiner asks candidate to speak for 1-2 minutes on a particular
topic based on written input in the form of a general instruction
and content-focused prompts. Examiner asks one or two questions
to round- off the long turn. |
3-4 minutes
(incl. 1 minute preparation time) |
Part 3
Two-way discussion |
Examiner invites candidate to participate in discussion of more
abstract nature, based on verbal questions thematically linked to
Part 2 topic. |
4-5 minutes
|
|
The Speaking Module assesses whether candidates can communicate effectively in English.
Detailed performance descriptors have been developed which describe spoken performance at the nine IELTS bands on four analytical subscales: Fluency and Coherence; Lexical Resource; Grammatical Range and Accuracy; and Pronunciation. Scores are reported as whole bands only.
The examiner is a qualified teacher and certificated examiner appointed by the test centre and approved by The British Council or IELTS Australia.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