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EPS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
|
|
소개: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의 약자로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하고, TEPS 관리위원회에서 주관, 시행하는 국가 공인 영어시험으로서 청해. 문법. 어휘. 독해에 걸쳐 총 200문항, 990점 만점의 시험입니다. 국내외 유수한 대학에 종사하는 최고수준의 영어관련전문가 100여명 가까운 인원이 출제하고 세계의 권위자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검토합니다. |
|
특징: 영어능력을 있는 그대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다양한 텍스트 방법 적용, 많은 지문을 주고 짧은 시간 내에 풀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살아 있는 영어실력을 평가하는 스피드 시험, 문항별 난이도의 반응 유형에 따라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첨단 어학능력 검증기법인 문항반응이론(IRT)의 도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
구성 및 배점:
시험 영역: 청취·문법·어휘·독해 4항목입니다. 문항은 모두 200문항, 시험시간은 140분이며, 만점은 990점이다.
|
|
평가등급체계 |
|
등급 |
점수 |
영역 |
능력검정기준(Description) |
1+ 급 Level 1+ |
901-99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최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정도로 의사 소통이 가능하고 전문분야 업무에 대처할
수 있음. (Nativ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361-400 |
청 해 |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의 청해력. |
독 해 |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의 독해력. |
91-100 |
문 법 |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내재화된 문법능력. |
어 휘 |
교양있는 원어민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내재화된 어휘력. |
1 급 Level 1 |
801-9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거의 최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단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전문분야 업무에
별 무리없이 대처할 수 있음. (Near-Nativ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321-360 |
청 해 |
다양한 상황의 수준 높은 내용을 별 무리없이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청해력. |
독 해 |
디양한 소재의 수준 높은 내용을 별 무리없이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독해력. |
81-90 |
문 법 |
다양한 구문을 별 무리없이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내재화된 문법능력. |
어 휘 |
다양한 표현을 별 무리없이 신속하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내재화된 어휘력. |
2+ 급 Level 2+ |
701-8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단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일반 분야업무를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음.
(Advanced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281-320 |
청 해 |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별 무리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청해력. |
독 해 |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별 무리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독해력. |
71-80 |
문 법 |
일반적인 구문을 별 무리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문법능력. |
어 휘 |
일반적인 표현을 별 무리없이 이해하는 정도의 어휘력. |
2 급 Level 2 |
601-7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중상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중장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일반분야 업무를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음.
(High Intermediat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241-280 |
청 해 |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청해력. |
독 해 |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독해력. |
61-70 |
문 법 |
일반적인 구문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문법능력. |
어 휘 |
일반적인 표현을 대체로 이해하는 정도의 어휘력. |
3+ 급 Level 3+ |
501-6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중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중장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한정된 분야의 업무를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음. (Mid Intermediat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201-240 |
청 해 |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다소 이해하는 정도의 청해력. |
독 해 |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다소 이해하는 정도의 독해력. |
51-60 |
문 법 |
일반적인 구문에 대한 의미파악이 어느 정도 가능한 문법능력. |
어 휘 |
일반적인 표현에 대한 의미파악이 어느 정도 가능한 어휘력. |
3 급 Level 3 |
401-5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중하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중장기간 집중
교육을 받으면 한정된 분야의 업무를 다소 미흡하지만 큰
지장은 없이 수행할 수 있음.
(Low Intermediate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161-200 |
청 해 |
일반적 상황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이해하기 다소 어려운 정도의 청해력. |
독 해 |
일반적 소재에 보통수준의 내용을 이해하기 다소 어려운 정도의 독해력. |
41-50 |
문 법 |
일반적 구문에 대한 신속한 의미 파악이 다소 어려운 정도의 문법능력. |
어 휘 |
일반적인 표현에 대한 신속한 의미 파악이 다소 어려운 정도의 어휘력. |
4+ 급 Level 4 |
301-4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최하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단편적인 지식만을
갖추고 있어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함.
(Near-Zero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201-300 |
5+ 급 Level 5 |
101-200 |
전반 Holistic |
외국인으로서 최하급 수준의 의사소통능력 : 단편적인 지식만을
갖추고 있어 의사소통이 거의 불가능함.
(Near-Zero Lev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
|
|
|
|
|
문제구성
영역 |
part별 내용 |
문항수 |
시간/배점 |
청취 Listening Comprehension |
Part Ⅰ |
문장 하나를 듣고 이어질 대화 고르기 |
|
|
Part Ⅱ |
3 문장의 대화를 듣고 이어질 대화 고르기 |
Part Ⅲ |
6-8 문장의 대화를 듣고 이어질 대화 고르기 |
Part Ⅳ |
단문의 내용을 듣고 질문에 해당하는 답 고르기 |
문 법 Grammar |
Part Ⅰ |
대화문의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고르기 |
|
|
Part Ⅱ |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표현을 고르기 |
Part Ⅲ |
대화에서 어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 고르기 |
Part Ⅳ |
단문에서 문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 고르기 |
어 휘 Vocabulary |
Part Ⅰ |
대화문의 빈칸에 적절한 단어 고르기 |
|
|
Part Ⅱ |
단문의 빈칸에 적절한 단어 고르기 |
독 해 Reading Comprehension |
Part Ⅰ |
지문을 읽고 질문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 고르기 |
|
|
Part Ⅱ |
지문을 읽고 질문에 가장 적절한 내용 고르기 |
Part Ⅲ |
지문을 읽고 문맥상 어색한 내용 고르기 |
총 계 |
13개 Parts |
200 |
140 분 / 990 점 |
|
- IRT(Item Response Theory)에 의하여 최고점이 990점, 최저점이 10점으로 조정됨.
청취 파트별 문제 유형
TEPS 청취는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파트당 15문항씩 풀어야 한다. 각 지문이나 대화 당 문제는 하나이며 모두 듣고 풀어야 하므로 최고의 집중력을 발휘해햐 한다.
Part 1. 하나의 문장을 듣고 이어질 응답 고르기: 1번-15번 (15문항), 지문은 한번만 들려주므로 빨리 상황 판단을 해야 한다. 내용은 일상 생활 대화이다.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M: How shall I address you?
W: ________________________
a) Just call me John.
b) 39 Morrison Avenue.
c) Don't send me a letter.
d) I don't like making speeches.
Part 2. 주고 받는 세 마디 이후 이어질 응답 고르기: 16-30번 (15문항), A-B-A로 이어지는 짧은 대화를 듣고 이에 적절히 이어질 B의 말을 골라야 한다.
Listen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response.
M: How long were you thinking of renting a car?
W: For ten days in September.
M: When exactly do you have in mind?
W: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I thought of it last Monday.
b) The end of September
c) I'm too young to rent one yet
d) Nothing is further from my mind.
Part 3. 긴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하기: 31-45 (15문항), 두 사람이 주고 받는 긴 대화를 듣고 질문에 답해야 한다. 먼저 대화를 들려주고, 질문을 알려준 다음 다시 한번 대화를 들려준다. 선택지는 한번만 들려준다.
Listen and choose the correct answer to the question.
W: The conference is only months away, and we still don't have a venue.
M: Maybe we should reserve the same hall we used last time.
W: I think it might be too small this year.
M: You're probably right. The company has really grown over the past year.
W: How about looking into one of the rooms at the convention center?
M: Sure. I heard they have connections with a good catere, too.
Q. What is the vonversation mainly about?
a) Hiring new employees.
b) Organizing an annual event.
c) Expanding an office building.
d) Catering a party in two months.
Part 4. 담화문을 듣고 질문에 답하기: 한 명의 화자가 들려주는 광고, 강의, 뉴스 등의 담화를 듣고 내용과 관련된 1개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 주로 이야기의 주제, 목적, 화제, 세부 사항 및 이를 근거로 한 추론 등을 묻는다. Part 3와 마찬가지로 담화를 먼저 들려주고, 질문을 알려준 뒤 다시 담화를 들려준 후 선택지를 들려준다.
Listen and choose the best answer to the question.
Hello, everyone. We'll continue our discussion of American newspapers today. Would anyone care to guess what the most popular section of the paper is? Well, it's not the front page, the weather report, or even the sparts column. It's the comics. Now, my bet is that even those of you who rarely read the paper can't resist glancing at the comics. True?
Q. According to the talk, what is the most popular section of the paper?
a) The front page headlines
b) The weather report
c) The sports column
d) The comics
문법 파트별 문형 유형
TEPS 문법은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50문항을 25분에 풀어야 한다. 단편적이며 기계적인 문법지식 시험 유형을 배제하고,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을 통하여 진정한 의사 소통 능력의 바탕이 되는 살아 있는 문법, 어법 능력을 문어체와 구어체를 통하여 측정한다.
Part 1. 대화문의 빈칸에 적절한 표현 고르기: 1번-20번 (20문항). 전치사 표현력, 구문 이해력, 품사 이해도, 시제 접속사 등 문법에 대한 이해력을 묻는 형태.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f phrase.
A. Have you read a story callled “High Tide in Tucson?
B: No. Who _______________ it?
a) wrote b) writes c) has written d) had written
Part 2. 문장의 빈칸에 적절한 표현 고르기: 21번-40번 (20문항)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phrase.
On reaching ________________ four, Mozart was given harpsichord lesson by his father.
a) age of b) the age c) an age of d) the age of
Part 3. 대화에서 어법상 틀리거나어색한 부분 고르기: 41번-45 (5문항). 문법뿐만 아니라 정확한 구문 파악, 회화 내용의 식별 능력을 측정.
Identify the grammatical error in the dialogue.
a) A: That cold sounds pretty bad.
b) B: Yeah, it is. Don't get too close.
c) A: Let me make you a cup of herbal tea.
d) Gee, that's nice for you!
Part 4. 문단에서 어법상 틀리거나 어색한 부분 고르기: 46번-50번 (5문항). 틀린 부분을 신속하게 골라야 하므로 속도 능력도 중요함.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phrase.
a) It was important for me to get home early as Maggie and Colin were coming over for dinner.
b) But when I got to the station I saw that it was crowded with people waiting for trains delayed because of the bad weather.
c) Just then, a car pulled up and a man inside shouted to me, after me a lift.
d) My first reaction was to suspicious of him, but then I realized that it was Maggies's brother.
어휘 파트별 문제 유형
TEPS 어휘는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잇으며 50문항을 15분에 풀어야 하므로 거의 감각적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 문맥없이 단순한 동의어 및 반어어를 선택하는 시혐 유형을 배제하고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가장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는 유형을 문어체와 구어체로 나누어 측정한다.
Part 1. 대화문의 빈칸에 적절한 던어 고르기: 1번-25번 (25문항). 단어의 단편적인 의미보다는 문맥에서 쓰는 상대적인 의미를 더 중요시 함.
Choose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expression for the blank in the conversations.
A: Could you tell me how to get to First National Bank?
B: Sure, make a left _____________ at the first light and go straight for two blocks.
a) stop b) burn c) way d) path
Part 2. 단문의 빈칸에 적절한 던어 고르기: 26번-50번 (25문항)
Choose the most appropriate word or expression for the blank in the statement.
This videotape _______________ for three and a half hours.
a) gets b) views c) rund d) takes
독해 파트별 문제 유형
TEPS 독해는 3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양 있는 수준의 글 (산문, 잡지, 대학 교양과목 개론 등)과 실용적인 글 (서신, 광고, 홍보, 지시문, 설명문, 도표, 양식 등)을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총체적인 독해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실용문 침 비전문적인 학술문과 같은 독해 지문의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룬다.
Part 1. 지문을 읽고 질문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 고르기: 1번-16번 (16문항). 글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여 문맥상 빈칸에 들아 갈 내용을 찾는 문제.
Read the passage and choose the option that best fits the blank.
Summer is the season for hitting the open road. All over the country, a bevy of flea markets invite exploration and adventure. The product of a long clutural, social, and commercial history, the contemporay American flea market offers some of the best bargains anywhere on new and used antiques and collectibles as well as a multifaceted reflection on the tastes and trends of several genersations. A good market offers such items as collectible dolls, baseball cards, records, clothes, furniture, tools and textile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 Therefore, flea markets are best appreciated by art collectors.
b) Everyone should be able to find something of interest.
c) As you would flea markets are potentially unsanitary.
d) All of these items are marked up for profit.
Part 2. 지문을 일고 질문에 가장 적절한 내용 고르기: 7번-37번 (21문항).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주제나 대의 혹은 전반적 논조 파악, 세부내용 파악, 논리적 추론 등을 측정함.
Choose the most appropriate answer to the question.
Parents who let kids surt online without supervision may want to think again. Though most children and teens know they shouldn't give strangers personal informations, a new study finds that many young people feel it's OK to reveal potentially sensitive family data in exchange for a prize. Nearly two out of every tree childern were willing to name their favorite stores, and about a third would tell about their parents' driving records, alcohol consumption, political discussions, work attendance and church-going habit.
Q. What is the best title for the passage?
a) Information vs. Online
b) Parents vs. Children
c) Prizes vs. Privacy
d) Supervision vs. Self-Control
Part 3. 지문을 읽고 문맥상 어색한 내용 고르기: 38번-40번 (3문항). 전체 흐름을 파악하여 흐름상 필요 없는 내용을 고르는 문제. 응집력에 있는 영작문 실력을 간접적으로 측정 함.
Identify the sentence that least fits the context of the passgae.
The emphasis on winning ? whether a soccer game or spelling contest ? is expecially inappropriate for school ? age children.
a) This is a time when they're mastering bacis skills, both in sports and academic subjects.
b) The real challenge is when children grow up and become teenagers.
c) Children should be encouraged for doing their best, no matter what.
d) Building confidence is what's important, not just winning.
|
|
|
|
|